사업안내
교육 혁신전략
교육 혁신전략 : WESLEYAN STUDIO
중장기발전계획 『UHS ad fontes 2025』 연계 교육 혁신전략 및 추진계획
우리대학은 인재상 모델인 존 웨슬리와 같은 창의융합과 공헌, 실천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학생들과 의사소통하여 수요를 파악하고 이를 비교과와 교양, 전공 교육과정에 연계해서 성과를 구현해 내는데 목표를 두고 WESLEYAN STUDIO로 교육혁신을 함축함
WESLEYAN STUDIO는 우리대학의 사업목표인 『지역과 함께 하는 웨슬리언 공헌 인재 양성 대학』을 위해 비교과와 교과(교양, 전공)을 연계하고 우리대학만의 특성화된 비교과(핵심가치 : 자신감), 교양(핵심가치 :인성), 전공(핵심가치 : 실무능력)교육을 위한 수월성과 공공성을 확보하며, 이를 가능하게 하는 인프라-수프라(Infra-Supra) 혁신을 위한 STUDIO의 구축 및 운영을 의미함. 이는 우리대학의 교육혁신모델을 구축하는 핵심 프로그램임
창의융합인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학생의 역량을 강화하고 자신감을 갖도록 비교과와 교과, 교양과 전공, 지역과 대학 간 연계성을 통한 창의융합 교육을 경험하도록 함
교수와 학생 간 상호작용과 탐구하고 학습하며, 문제를 해결하는 경험기반-교육경험의 필요성과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사회적 변화에 부응하여 지역을 기반으로 경험지식을 확대하고 지역에 봉사하는 기회를 확장 함
다양한 수준의 교육을 경험하고 성찰하는 과정을 통해 학생들이 임파워먼트를 경험하게 하는 것은 학교생활에 대한 만족감을 높이는데 기여함
이런 필요성에 기초하여 지난 3년간 교육품질 개선을 위한 다각적 노력과 성과를 체계화하고 고도화함
교육혁신 목표 | WESLEYAN STUDIO 구축 및 고도화 | |||||
---|---|---|---|---|---|---|
추 진 과 제 | 세부 프로그램 | 교양 교육과정 |
전공 교육과정 |
비교과 교육과정 |
교육 인프라 | |
수요자중심 학사제도 |
교수-학습/ 데이터기반 질관리 |
|||||
추진 사업 |
교양교육 혁신 방안 연구 및 적용 역량기반 / 인성 교양교육 교과목 개발 교양교육 품질관리 및 고도화 교수자-학습자 양방향 수업 개발 |
미래사회 진로 전망을 위한 전공교육과정 개발 전공 역량강화를 위한 전공별 비교과 프로그램 고도화 전공역량 진단 및 인증 특성화 사업 추진단 발굴 및 정착 |
역량기반 비교과 프로그램 체계화 및 성과 관리 비교과 인프라 구축 3E Growing Up HS 비교과 EXPO |
다전공 이수제도 활성화 수요자 중심 학사제도 개선 양방향 소통을 위한 홈페이지 고도화 |
혁신교수법 교수 설계 컨설팅 강화 수요자중심 교수법 강화 핵심역량 / 창의인재 진단 고도화 및 교육 질 관리 교수-학습 방식의 혁신을 위한 인프라 구축 교육성과기반 종합적 질관리 환류 시스템 협성VOC 시스템 및 실태조사를 통한 교육 질관리 |
|
추진배경 및 필요성 | 지역과 함께 하는 창의융합의 웨슬리언 공헌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교육과정 전반에서 연계성과 창의성, 탐구와 학습의 선순환, 교양과 전공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기반 구축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주도하는 인프라 구축 교육과 학습 결과를 공유하는 통합시스템 구축 및 활성화 지역사회와 연계된 경험적 교육 활성화 |